신조어까지 만든 겨울간식, 편의점서 판매량 1위 차지했다

입력 2023-11-08 19:06   수정 2023-11-08 19:07


기온이 떨어지면서 편의점에서 겨울철 대표 길거리 간식인 붕어빵의 인기가 뜨거워졌다.

8일 GS리테일에 따르면 편의점 GS25가 지난달 즉석 조리식품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즉석 붕어빵'이 전체 83종 즉석조리 식품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해당 기간 즉석 붕어빵은 즉석조리 판매량 2위를 차지한 군고구마보다 87.1% 많이 팔렸다. 3위인 즉석고래사사각어묵과 비교하면 판매량은 157.8% 더 많았다.

앞서 GS25는 9월 ‘즉석붕어빵’을 시작으로 10월 ‘미니붕어빵’을 선보인 바 있다. 이달 9일부터는 ‘즉석슈크림붕어빵'도 선보이기로 했다.

GS25는 붕어빵 차별화 상품 개발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전국의 붕어빵 생산 업체 20여 곳을 방문한 끝에 경주 용궁식품과 협업해 제품을 내놨다.

붕어빵 출시 준비 과정에서 소비자 설문조사도 진행했다. 올해 7월 소비자 68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동절기 대표 간식으로 붕어빵(44%)을 가장 많이 뽑았다는 설명이다. 특히 붕어빵을 구매하고 싶었지만 판매처를 찾지 못한 경험을 가진 소비자가 81%에 달하는 점에 GS리테일은 주목했다.

최근 붕어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와 재료값 상승 여파로 관련 노점이 줄자 소비자 사이에서 '붕세권'(붕어빵+역세권)이란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누렸다. 애플리케이션(앱)을 생활에 적극 활용하는 MZ(밀레니얼+Z)세대 소비자들은 전용 앱을 활용해 붕어빵을 찾아나서기도 했다.

여기에 최근 먹거리 물가가 급등하면서 노점 붕어빵 가격도 치솟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번화가에서는 한 마리에 1000원 안팎을 받는 곳이 많고, 서울 강남 등에서는 한 마리에 2000원이 넘어가는 ‘프리미엄 붕어빵’도 등장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